최근 몇 년 동안 와인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많은 남성 및 여성분들이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위스키의 기원은 5세기에서 6세기 사이에 아일랜드 선교사가 스코틀랜드에 기술을 전해주면서 시작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한 스카치위스키에 관한 기록이 1172년 영국 왕 헨리 2세가 아일랜드를 정복했을 당시 아일랜드 사람들이 증류한 술을 "생명의 물"이라며 마시고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는 것을 본다면 적어도 12세기 전에도 아일랜드 사람들이 즐겨마시던 술이라는 것은 알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스카치위스키의 유래>
위스키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방법과 재료로 만들어지는데 위스키의 종류를 생산지, 생산과정 그리고 품질로 세 가지로 분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두 가지의 분류를 소개하려 한다.
#1. 생산지에 따른 분류
* 스카치 위스키 (Scotch Whisky) :
많은 양의 위스키가 생산되는 지역이며 최고의 품질을 제공한다. 몰트를 피트로 훈연한 향과 오크통에서 장기간 숙성한 깊은 풍미와 향미가 특징이다.
* 아이리쉬 위스키 (Irish Whiskey) :
피트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훈연 또한 하지 않은 맥아, 보리 그리고 옥수수를 이용하여 위스키를 제조하며 단시 증류를 혼합하지 않은다.
* 아메리칸 위스키 (American Whiskey) :
생산되는 주에 따라 이름이 달라진다. 버번 주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버번위스키라고 하며 테네시주에서 생산되는 테네시 위스키가 있다. 주로 현재는 옥수수를 사용하여 만드는 위스키가 주를 이루며 생산이 된다.
* 캐내디언 위스키 (Canadian Whiskey) :
아이리쉬 위스키와 같이 맥아와 밀 그리고 옥수수를 사용하며 위스키를 제조한다.
#2. 생산과정에 따른 분류
* 몰트 위스키 (Malt Whisky) :
보리를 이용하여 만든 맥아를 주원료로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이다.
* 싱글몰트 위스키 (Single Malt Whisky) :
몰트 위스키와 같이 보리를 주원료로 만든 생산한 위스키지만 그중에서도 한 증류소에서만 나온 몰트 위스키를 싱글몰트 위스키라고 부른다
* 그레인위스키 (Grain Whisky) :
그레인위스키는 곡물(옥수수, 밀, 보리 등)을 섞어 만든 위스키를 말한다.
* 블렌디드 위스키 (Blended Whisky) :
블랜디드 위스키는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한 위스키를 의미한다.
오늘 분류 방법을 먼저 시작한 이유는 위스키를 생산하는 나라 그리고 지역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처음 위스키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인으로 많이들 마시는 위스키를 찾아보고 시음을 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솔직히, 아무리 비싼 위스키를 마셔도 내 입맛에 맞지 않다면 그 술은 그냥 맛없는 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이다. 오늘 알려준 위스키 분류를 통해 다양한 위스키를 찾아보고 구매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제가 좋아하는 유투버(youtuber) "남자의 취미"님이 늘 하시는 말이 있습니다.
" 제정신은 정신건강의 매우 해롭습니다 "
우리 같이 취해볼까요?
2020년 갓 27세가 된 LUCKIN.
위스키 안에 행복, LUCK IN Whiskey ~
'Luck In Hobby > 위스키 (Whisk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스키를 알자! 센스있게 위스키를 마시는 방법 3가지! (0) | 2020.03.14 |
---|
댓글